스크래치2.0 스트링아트 예술 작품 만들어 보기

수학 시간에 모눈 종이에 점과 직선을 연결하여 이쁜 모양을 만들어 보셨을 텐데요. 이걸 스트링 아트라고 합니다. 이 스트링 아트를 스크래치 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스크래치 2.0으로 프로그래밍 할 소스 코드를 보면 상단히 길어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세부분을 반복적으로 수행합니다. 너무 길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천천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트링아트 스크래치2.0으로 예술 작품 만들어 보기

먼저 배경으로 xy-grid와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스프라이트에 추가시켜 줍니다.



그리고 스크립트에서 [데이터]를 클릭하여 "x좌표", "y좌표" 라는 변수를 만들어 줍니다.



스트링아트 프로그래밍하기

이번에 만들어 볼 작품의 중요한 부분은 첫째 연필의 위치와 둘째 반복적으로 그리는 직선모습 세번째로 선을 연결하는 좌표의 변화입니다.


처음 코드는 연필 스프라이트가 시작하는 위치를 지정해 주는 코드입니다.


두번째 코드는 모눈종이 위에 직선을 연결해주는 코드가 들어갑니다. 그리는 동안 좌표는 조금씩 변경이 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1번 코드는 연필 모양이 처음 시작 좌표를 알려줍니다. 코드를 확인해 보면 0.1초 안에 (0,150) 좌표로 이동합니다.

2번 펜을 내려줍니다. 이 상태는 종이에 연필을 내려놓은 것과 같습니다.

3번 내려놓은 연필을 0.1초 동안 (0,0)로 선을 그어 줍니다. 처음 시작할 때에는 위에서 아래로 선을 긋는 모양이 됩니다.

4번 이제 펜을 위로 올려줍니다.

5번 이제 좌표를 변경해서 다시 1번부터 시작합니다. 두번째는 x, y (0,140)좌표에서 (10,0) 좌표로 선을 내려 직선을 그어줍니다.


위에 한 1/4분면 작업이 끝나면 2/4분면 작업을 해줘야하는데요. 좌표 위치를 바꿔줘야합니다.


그래서 시작 좌표를 확인해보면 1/4분면은 (0,150), 2/4분면 (150,0), 3/4분면(0,-150), 4/4분면(-150,0) 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아래는 전체 코드입니다.


스트링 아트 동작 영상

실제 만들어본 스트링아프 프로그램 동작영상입니다. 위 코드가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천천이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영상을 보시면 코드가 이해되실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배경을 좌표 그리드를 사용했는데요 배경과 펜 색상을 변경하면 좀 더 다양하고 이쁜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반복 횟수와 x좌표와 y좌표를 변화를 주면 더 세밀하게도 만들 수 있으니 한번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