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 관리 프로그램 Qdir 사용법

이번 시간에는 폴더 관리 프로그램 Qdir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에서 기본 탐색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Qdir 윈도우 탐색기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좀 더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폴더 및 파일 관리 프로그램인 Q-dir은 윈도우에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윈도우 탐색기 창을 여러개의 화면으로 제공하여 폴더 및 파일 관리를 손쉽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외에도 즐겨찾기를 제공하여 등록 시켜 놓으면 해당 폴더로 바로 이동을 할수 있습니다.



폴더관리 프로그램 Q-DIR 다운로드 

프로그램은 개인 블로그에서도 다운받으셔도 되지만 되도록이면 공식사이트나 신뢰를 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다운 받아서 사용하기 바랍니다. 저는 네이버 자료실에서 검색하여 다운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 zip 파일로 되어있는데요. 압축을 풀고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줍니다. "동의"의 체크표시하고 "OK"클릭합니다.


설치 옵션은 선택하고 "설치"를 클릭합니다.


설치한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윈도우 탐색기 창이 여러개가 나타납니다. 이제 qdir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파일관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dir 프로그램 사용법

Qdir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여러개의 탐색기 창을 열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파일일 이동하거나 복사하는 등의 작업을 한 창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탐색기 분할

상단에 있는 메뉴를 이용하여 탐색기를 1개 또는 2개 이상 한 화면에 띄워놓고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클릭하면 바로 적용되어 필요할 때마다 변경하시면 됩니다.


파일 이동 및 복사

파일 복사나 이동을 할 때에는 두개 창으로 변경해서 작업하면 편하더라고요. 그리고 드래그앤 드롭 기능이 적용되기 때문에 마우스로 파일을 옮기면 파일 이동이 되며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파일을 옮기면 복사가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옮기면 복사 또는 이동 소메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웹 브라우저에서 즐겨찾기를 하는 것 처럼 파일이동 경로를 즐겨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원하는 곳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먼저 이동하고자하는 위치로 


파일 이름을 입력해 주고 "저장"을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다시 "즐겨찾기" 메뉴를 클릭하면 방금 입력한 이름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제는 어디 폴더 위치에 있더라도 츨겨찾기에 등록한 위치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 이외에도 cmd 명랑창, 레지스트리 등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요. 이런 기능은 가끔 사용하게 되고 주요 사용은 파일 찾아서 실행할 때를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즐겨찾기를 사용하면 정말 내가 원하는 폴더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서 너무 좋더라고요. 


기본 탐색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좋지만 Qdir 윈도우 탐색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업무를 하실 때 좀 더 빠르고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