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2.0 룰렛 회전판 게임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 2.0으로 룰렛 회전판 게임만들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불복 게임으로 만들때 회전판을 이용하여 게임을 만들어 볼 것입니다.


이번에 사용하게 될 회전판(룰렛)은 스프라이트에 없어서 "새 스프라이트 그리기"를 이용하여 회전판을 직접 만들어 보도록하겠습니다.


룰렛 회전판 스프라이트 만들기

회전판을 만들때 먼저 "새 스프라이트 그리기"를 클릭한 다음 모양에서 1번 원 모양을 선택한 다음 2번 원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색상을 선택한 후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를 하면 동그란 원이 그려집니다.



"선"을 이용하여 원을 나눠준 후 페이트 모양을 이용하여 원하는 색을 부분별로 찍어주면 "원" 안에 색을 넣을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2.0 룰렛 회전판 게임만들기 동영상

"새 스프라이트 그리기"를 이용하여 회전판을 만드는 방법과 화살표에 코딩하는 영상입니다. 회전판을 그릴때 선을 원에 만나도록 그려줍니다.


스크래치 2.0 프로그래밍하기

스프라이트 중 화살표 모양의 스프라이트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난 다음 "속도"라는 변수를 만들어 회전 속도를 조절합니다.


깃발을 클릭하면 30의 속도로 회전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스페이스바를 클릭하면 속도가 0이 될때까지 -1씩 감속하도록 만듭니다.


속도를 -1로 바꾸면 서서히 속도가 줄어드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화살표를 이용하여 회전하도록 만들었는데 여러분들은 회전판을 회전하는 것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