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쉽게하세요

이번에 이사하면서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직접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들은 쉽게 자리를 비울수 없는데요. 



인터넷으로 전입신고를 직접할 수 있으니 동사무소나 읍사무소에 방문할 필요가 없어서 시간도 절약되고 너무 좋더라고요. 혹시 이사하고 전입신고를 해야하는 분들은 한번 천천히 따라해 보세요. 




민원24에서 전입신고 하기

네이버에서 정부24를 검색하고 들어가면 "정부서비스", "민원24", "정책정보" 중 [민원24]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민원24 메인 메뉴에 자주찾는 민원이 나타나는데 이중 "전입신고"아이콘을 클릭하고 이동합니다.

※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입과 공인인증서 등록이 먼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먼저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러면 아주~ 긴~ 민원24 사용하는 주의사항등 관련 내용의 동의를 하셔야합니다. 동의를 하고나서 전입신고를 하게 됩니다.



인터넷 전입신고는 총 3단계로 진행됩니다. 제 1단계 전출입구분 및 신청인, 2단계 전입지 및 전출지 확인, 3단계 전입자 및 기타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진행하는 도중에 프로그램 하나를 설치해야합니다. 그래서 다시 처음부터 해야하는데요. 미리 마음에 준비해주세요. 정말 화가납니다.


그럼 이제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먼저 전입구분을 선택해야합니다. 아래 보면 예를 들어 설명을 잘해 놓아서 어려웁은 별로 없습니다. 저는 저희 가족 모두 같이 이동하는 상황이라 "세대구성"을 선택했습니다.


2단계에서는 전에 살던 곳과 현재 사는 곳 주소를 입력해야합니다. 전에 살던 곳은 자동으로 나타나서 상관없고 현재 살고 있는 주소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하다가 궁금한 점이 있으면 해당 지역의 주민 센터 연락하시면 잘 설명해 주실 것입니다. 횡성주민센터에서는 자세히 알려주시더라고요 ㅎㅎ


그리고 마지막 3단계에서는 전입을 하고자 하는 세대원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세대원정보저회"를 클릭한 다음 아래에 나오는 세대원 중 이동하는 하는 세대원만 넣으면 됩니다.



만약 새로 추가하거나 부분 전출을 할 경우 추가/삭제 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하단에 있는 민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신청서도 같이 있는데요. 전에 살던 주소로 배달되던 우편물을 현재 살고 있는 곳으로 배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동의해주시고 "민원신청"하면 끝!


내가 신청한 것은 메뉴에서 "나의민원-민원신청내역"을 통해서 신청한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신청하고 하루 정도 소요가 되더라고요. 저도 인터넷으로 전입신청하고 1일이 지나서야 처리가 되었다고 연락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서비스는 너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증 해야하는 번거러움은 있지만 동사무소나 주민센터까지 가야하는 번거러움이 없어져서 시간도 아끼고 정말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이사하고 아직 시간 못내서 전입신고를 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직장에서 잠깐만 민원24에 접속하셔서 신고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