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자막넣기 어렵지않아요

이번 시간에는 유튜브 자막넣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따로 영상에 음성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영상에 자막을 넣는데요. 영상에 각 언어로 자막을 넣어 두면 보는 사람들이 편하겠지요


그리고 이번 유튜브가 개편을 하면서 자막 입력 부분도 많이 좋아 졌습니다. 자막 넣는 방법과 어떤 기능이 변경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자막넣기 어렵지 않아요



유튜브에 자막을 넣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하신 다음 [크레에이터 스튜디오]로 넘어 갑니다. 그리고 먼저 [동영상] 메뉴를 선택한 다음 영상에서 [수정]-[자막]을 선택합니다.



영상에 넣을 새 자막을 추가시켜 주는 데요. [새 자막 추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언어를 선택해 주는데요. 기본으로 모국어나 나타납니다. 모국어 이외에도 영어나 다른 언어를 알고 계시면 입력하는게 더 좋겠지요.



자막을 올리는 방법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파일 업로드 방법과 두번째 스크립트 작성 및 자동 동기화 세번째는 새자막 만들기 입니다.


파일 업로드 방법

파일 업로드 방법은 말 그 대로 미리 자막 파일을 만들어 올리는 방식입니다.


자막 파일 형태는 .srt 확장자로 아래 그림에 있는 1~4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번은 시작 시간 3번은 종료 시간입니다. 그리고 >> 은 자막 표시하는 구분자입니다.


이런 식으로 자막파일을 만든 다음 자막 파일을 업로드 하면됩니다.



스크립트 작성 및 자동동기화

동영상에 녹음 되어 있는 내용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타이밍 설정되어 텍스트가 자동으로 정렬이 되는 방식입니다. 

제 영상에는 음성이 들어 있지 않아서.. 테스트를 못해 봤어요 ^^;;


새 자막 만들기

이 방식은 직접 자막을 입력해 주는 방식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직접 자막을 넣었는데요. 유튜브 자막 편집기에서 우선 음성을 분석해서 자동으로 시간 마다 자막 구간을 만들어 줍니다. 이 기능이 이번에 추가 된건데요. 

자동으로 자막 구간을 미리 생성해 줘서 입력할 때 편하겠더라고요 설정 시간을 클릭하고 자막을 넣으면 끝나니 말입니다. 시간은 늘리거나 줄일 수도 있고 말이지요


자동 설정된 구간일 이용하고 싶지 않으면 텍스트창에 글을 밉력하고 + 기호를 누르면 새로 만든 자막을 입히면 됩니다.


자막을 다 넣은 다음 상단에 있는 게시를 클릭하면 영상에 입혀진 자막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는 새로운 기능들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굳이 자막을 넣지 않아도 자동으로 음성을 분석하여 텍스트로 바꿔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저는 그냥 좋은 기술이라도 생각했었는데요. 


이 자막 기능이 청각이 불편하신 분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당연히 그런 분들도 계셨을 텐데 말이지요. 그래서 저도 앞으로 영상을 만들면 자막을 최대한 넣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를 시작하시는 분들도 한번 자막을 넣을 때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