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자격증 종류 조회방법

오늘은 민간 자격증의 종류와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요즘에 정말 다양한 자격증이 있는데요.그런데 그 중 민간 자격증 등록하지 않고 무자격으로 발급하는 시설들이 피해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민간자격증 종류와  조회 방법



자격증의 종류

우리가 부르는 자격증은 어디에서 발급하는냐에 따라서 국가자격증 또는 민간자격증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우리나라는 국가자격과 민간자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국가자격은 국가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민간 자격은 개인이나 단체 또는 법인 등에서 자율적으로 만들거나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민간자격은 다시 공인 민간자격증과 등록 민간 자격증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민간자격은 "민간자격 등록제도"에 등록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만약 어떤 자격증이 "민간자격 등록제도"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그건..... 위험하겠지요.



민간 자격등록제도

우리가 알고 있는 민간자격증 이라고 하는 것은 아까 말씀드린 민간자격 등록제도에 등록한 국가 외 개인, 법인, 협회 관리 운영하는 자격을 말합니다.


그런데 여기에도 공인 이라는 말이 붙어 있는데요. 공인 민간 자격이란 민간자격 중 우수한 자격을 국가가 공인하는 제도입니다.




자격증 조회 방법

민간자격증으로 발급되는 자격증이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는 방법은 만간자격정보서비스를 이용하여 자격 등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가운데요 공인 민간자격과 등록 민간자격으로 나눠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나누어 들어가도 되지만 검색으로 들어가면 다시 나눠 검색할 수있습니다. [전체등록]으로 선택학고 [자격명]에 [문서 실무사]를 넣어 보겠습니다.


문서실무사로 검색을 해보니 두가지 자격명이 나오는데 하나는 "공인" 그리고 하나는 "등록"으로 나타납니다. 다시 방과후지도사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방과후지도사는 많은 기관에서 발급을 하고 있네요.


만약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과 민간 자격증 취득하고 업체나 기관등에서 활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그 기관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수강하셔야 합니다. 등록하지 않은 기관에서 취득한 자격증은 공공기관에서 사용하지 못하거든요.


자격증 취득하기 전 꼭 해당 기관에 등록되어 피해를 보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