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분리수거 게임만들기

이번 시간에는 스크래치 분리수거 게임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빈병, 캔, 종이 쓰레기를 각각 쓰레기 통에 분리수거하는 게임입니다.



스크래치 분리수거 게임만들기


스크래치에 이미지가 부족하여 따로 이미지를 만들어봤는데요. 필하신분들은 아래에서 다운받아서 사용하거나 공유된 프로젝트를 따로 저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번 분리수가 게임만들기에 핵심은 스프라이트와 스프라이트가 서로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설정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떻게 동작이 되어야 하는지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1. 쓰레기를 선택하고 각 분리 수거통에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옮겨 놓는다.

2. 만약 쓰레기가 분리수거 통과 맞지 않으면 원래 자리로 돌아온다.

3. 만약 해당 스레게와 분리수거 통이 일치한다면 환호소리가 나온다.

4. 그리고 해당 쓰레기는 분리수거통에 같이 위치해야한다.




게임 화면 구성하기

먼저 배경을 원하는모습으로 변경시켜 주고 병과 종이, 캔을 원하는 위치와 크기를 조절해 줍니다. 분리수거통도 같은 방법으로 배치를 해줍니다.



소리도 하나 추가하겠습니다. 소리 저장소에서 인간-cheer 소리를 가져옵니다.



마우스를 이용하여 스프라이트를 이동 시키기 위해서는 드레그 가능 기능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병 스프라이트를 클릭한 다음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info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드래그 가능]에 체크를 합니다.



코딩하기

먼저 병 스프라이트만 코딩을 하면 다른 스프라이트는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하나하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은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병의 위치를 설정해 주는 것입니다. 항상 실행하면 1번 위치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2번 만약 휴지통_병과 만나면 3번과 4번을 실행시키도록합니다.  3번은 메세지를 보내는 것인데요 메시지1에서는 cheer 음향을 끝까지 재생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 끝까지 재상하기] 블록을 이용해야지만 소리가 끝까지 재생합니다. 아니면 중간에 계속해서 멈추게 됩니다.


그리고 4번 [이스크립트 멈추기]블록을 가져다가 놓은 건데요. 이유는 병 스프라이트가 분리수거 위에 위치하고 있으면 계속해서 소리 블록을 재생시키기 때문에 [멈추기] 블록을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5번은 만약 다른 분리수거통으로 간다면 원래 위치로 다시 돌아오게 하는 구문입니다.


그리고 메세지1은 모두 다른 스프라이트에서 메세지를 보내면 공통으로 재생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게임 실행화면


프로그램 실행호면인데요. 여기서 아쉬운 분들은 맞게 분리수거를 하면 1점을 넣고 잘못 넣으면 감점하는 식으로 스코어를 만들어 사용하면 더 재미있을 것입니다.

프로젝트 주소: https://scratch.mit.edu/projects/170066750/  

이미지 자료: 분리수거이미지.zip


오늘도 여러분께 유익한 시간이 되셨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