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피아노 연주 프로그램 만들기

스크래치 프로그램으로 음악 연주 프로그램을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여러 악기 연주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겠지만 이번 시간에는 피아노 연주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스크래치 피아노 연주 프로그램 만들기


이번에 만들 피아노 연주 프로그램은 숫자 키보드 1, 2, 3, 4, 5, 6, 7, 8를 눌르면 해당하는 음이 재생하고 숫자를 누르면 피아노 건반에 해당 색이 나오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스프라이트 저장소에서 Piano-Electric 스프라이트를 선택하여 배치를 시켜줍니다.




피아노 스프라이트를 가지고 오면 크기가 작은데요 상단에 있는 확대 버튼을 클릭한 후 이미지를 클릭하여 사이즈를 알맞게 크기를 조절합니다.


이제 키보드 건반색을 맞춰 색을 칠해보겠습니다.  모양에 보면 중간 중간에 키보드 모양이 빠져 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빠져 있는 키보드 건반색을 넣어 주어야 합니다. 



먼저 기본이 되는 첫번째 1번 모양을 복사합니다.



복사한 이미지는 맨 아래로 들어가는데요 3번째 자리에 위치를 시킨 다음 기본에 어떤 색인지 모르기 때문에 2번 모양을 선택하고 스포이드를 선택하여 색을 추출합니다. 그럼 3번에 추출된 색이 나타납니다.



위에서 추출한 색을 페인트 모양을 선택하여 빈 건반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색이들어 갑니다. 



이런 방법으로 나머지 빠져있는 건반의 색을 모두 넣어 줍니다.




피아노 연주 프로그램 코딩하기


프로그램은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프로그램을 처음 시작했을 때에 기본 모양으로 만들어 주고 숫자 키보드를 누르면 해당하는 건반색과 음이 재생하면 됩니다.


위에 그림처럼 하나의 코드를 만들어 놓은 다음 [만약~ 이라면] 블록을 선택하고 복사를 선택하여 붙여 준 다음 숫자키와 모양, 소리를 변경 시켜줍니다.



아래는 피아노 연주프로그램의 전체 코드입니다.




스크래치 피아노 연주 프로그램 실행 영상

지금 생각해보니 처음부터 끝까지 알고 있는 계 이름?은 이 곡 한곡 뿐이네요.

어설픈 연주지만 혹시 재생하신다면 도를 닦는 마음으로 감상해주세요 ㅎㅎ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