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게임 만들기 탱크 4편 완결

스크래치 탱크 게임 만들기 마지막 4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적과 아군에 기회를 5회씩 주고 포탄을 맞았을 때 1점씩 감점되어 0점이 되었을 때 승패를 알려주도록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래치 게임 만들기 탱크 4편


아군탱크 또는 적탱크가 쏘는 포에 맞으면 감점이 되는 형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변수를 만들어 사용해야 합니다. 지난번에 만들어 본 것 처럼 변수를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립트에서 데이터를 클릭하고 [변수만들기]를 클릭하여 [탱크기회],[적탱크기회]라고 변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 변수 값을 각각 5로 시작하여 포에 맞으면 -1점씩 감점하도록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게임 처음 시작할 때에는 5번의 기회가 주도록하기 위해서 먼저 [탱크] 스크립트를 클릭하고 이벤트에서 [클릭했을 때] 블록을 가져와서 [탱크기회를 0로 정하기] 블록을 가져와 값을 5로 지정합니다. 그러면 항상 처음 시작 값을 5로 시작합니다.



이제 적탱크 ball2에 닿았을 때 기회를 -1씩 감점하는 코드를 만드는데요. 아래 코드 처럼 -1만큼 바꾸기 코드를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기회가 0이되면 [컴퓨터 승!] 이라는 메세지를 2초간 내보내게 만들었습니다.



이제 적탱크 스프라이트에도 위와 같음 방법으로 대상을 적탱크로 변경해 주면 같은 효과를 냅니다.



게임을 실행시켜보면 포탄으로 만든 ball과 ball2가 계속 떠 있는데요. 이 두 스프라이트를 안보이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숨기기 블록을 사용하여 숨길수도 있지만 그러면 다른 복제된 스프라이트도 숨겨지게 되므로 조금 다른 방법으로 숨겨야 합니다. 일명 꼼수입니다.


먼저 Ball 스프라이트가 탱크를 계속 따라다니게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탱크 스프라이트 위에 Ball 스프라이트 계속 따라 다니는데요. 아래에 스프라이트 순서를 변경하고 화면에 있는 탱크 이미지를 클릭하여 Ball 위에 올려 놓으면 Ball 스프라이트 위에 탱크 스프라이트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 방법으로 적탱크와 Ball2도 적용시켜 줍니다.



완성된 게임


역시 무엇을 만드는 것은 정말 힘드네요. 마무리가 조금 미비하지만 게임의 기본적인 것은 된거 같습니다. 여기서 마지막 점수가 끝나면 재 도전 할 수 있게 만든다거나 게임이 끝나면 모든 스크립트를 멈추게 한다거나 하는 것은 보안을 조금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회를 주는 것도 하트 모양의 이미지를 넣으면 더 좋을 것 같네요. 계속 추가하다보면 정말 끝도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만든 탱크 게임은 프로젝트로 공유해 놓았습니다. 들어가서 게임한번씩 해보시고 추가해야 할 것 같은 것은 리메이크 또는 다운 받으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프로젝트 공유 : https://scratch.mit.edu/projects/166925841/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