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비행금지구역 확인방법

요즘 취미로 드론을 날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도 실력은 형편 없지만 가끔 드론을 날립니다. 그런데 드론을 날릴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드론 비행금지구역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제가 있는 곳 근처에 비행장이 있어서 군부대에 문의까지 한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전투기에 위협이 뒬 수 있으니 그 곳에서는 드론을 띄우면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아마 저 처럼 드론을 날리고 싶은데 비행 금지 구역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제가 사용하고 있는 Ready to fly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드론 비행금지구역 확인방법 - Ready to fly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하여 다운로드 한 다음 실행하면 구글 지도 위에 현 위치를 표시해 줍니다. 저는 사진 처럼 비행금지 구역에 위치해 있네요.


그래서 드론을 조정하고 싶으면 금지 구역에서 벗어나야합니다. ㅠ.ㅠ 



사진을 축소해보면 전국에 비행금지 구역을 표시해 줍니다. 이 앱에 좋은 점 중 하나가 이렇게 한눈에 어느 지역이 비.행.금.지 구역인지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상단에 메뉴를 클릭해 보면 다른 여러 메뉴가 나타납니다.



메뉴를 보면 [지구자기장 지수]가 있는데요. 이 지수가 필요한 이유는 지구자기장 수치 5가 넘어가면 전파 방해를 받아 드론 비행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항공법에서 정한 조정자 준수 사항을 따로 만들어 놓아서 꼭 지켜야 할 내용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한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야간비행금지

   :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

- 비행금지구역, 관제권에서 비행금지

   : 공항주변 9.6km 지방항공청, 국방부에서 허가받은 경우 비행가능

- 150m 이상의 고도로 비행금지

- 사람이 많이 모인 곳의 상공에서 위험한 방법의 비행금지

- 비행 중 낙하물 투하 금지

- 음주 비행 금지

- 조정자의 가시거리 범위 외에서의 비행 금지


하단에는 풍속 속도가 나타나는데 드론을 날리기 위해선 풍속을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높이 올라 갈수록 바람이 더 세게 불기 때문에 항상 풍속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구본을 클릭하면 화면에 표시하고 싶은 지역을 따로 체크할 수 있어 사용자가 확인하기 좋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드론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혹은 날씨 좋은날 밖에서 드론을 날리기 싶으신분들은 꼭 내가 있는 곳이 드론을 날릴 수 있는 곳인지 아니면 드론 비행금지 구역인지 꼭 확인해 보시고 안전 수칙을 지키시면서 드론을 날리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