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인벤터 데이터 저장 - TinyDB 사용하기

앱인벤터 데이터 저장 - TinyDB 사용하기


앱인벤터에서는 기본 저장소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TinyDB라는 저장소에 데이터를 저장했다가 다시 불러오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inyDB 는 태그라는 이름으로 저장을 시키는데요. 예를 들어 입력 전화번호 앱을 만든다면 이름과 전화번호가 들어가겠지요? 이름을 A, 전화번호가 000 일때 찾을 때도 A로 찾으면 000이 나옴니다.


실제로 한번 보는게 이해하시기가 빠르겠지요?


화면 디자인하기


먼저 버튼과 텍스트 박스 그리고 라벨을 이용하여 아래 그림처럼 배치를 시켜 줍니다. 그리고 버튼의 속성에서 버튼 텍스트를 저장하기와 불러오기로 수정해 줍니다.



그리고 저장소 Storage에서 빈화면에 옮겨 줍니다. 그러면 화면 디자인은 끝이 납니다. 아주 간단하지요?



TinyDB 사용하기


이제 블록 코딩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Button1을 클릭하여 아래 그림처럼 블록을 만들어 줍니다. 그러면 저장하기 버튼을 눌렀을 때 텍스트에 내용이 DB안에 바로 저장이 됩니다.


이제는 두번째 버튼에 불러오기를 해볼 텐데요. 텍스트 박스 3안에 내용을 입력하면 그 내용을 찾아서 라벨에 보여주는 것입니다. 만약 데이터가 없다면 "데이터가 없습니다."라고 글자가 나타나게 합니다.



이제 실행 결과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과 2번 처럼 데이터를 입력하고 3번 저장하기를 눌러 데이터를 더 많이 입력을 해봅니다. 그리고 입력한 데이터를 한번 찾아보겠는데요. 텍스트3번에 입력했던 데이터 중 하나를 입력하고 불러오기를 클릭하면 만약 데이터가 있다면 출력을 하고 없으면 "데이터가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출력될 것입니다.


아주 간단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출력을 해보는 것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이 방법의 단점은 찾을 단어를 모르면 데이터를 못 찾습니다. 


다음에는 데이터를 모두 찾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