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인벤터 - 위치센서 사용방법

앱인벤터 센서 기능 중 위치 센서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앱인벤터 위치 센서는 위도, 경도뿐만 아니라 고도, 현재 위치 주소까지 알려줍니다.

 

이번 시간에는 앱인벤터 위치 센서를 가지고 현재 위치의 위도, 경도, 현재 주소를 알아보는 예제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앱인벤터 위치센서 이용하여 현재 위치 주소 알기

화면 디자인하기

1. 화면 디자인을 하겠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버튼과 레이블을 옮긴 다음 버튼을 클릭하고 오른쪽에 있는 속성 중 텍스트 속성에서 버튼은 [현재 위치] 나머지 레이블은 [위도 표시], [경도 표시], [주소 표시]로 변경해줍니다.

 

 

2. 그리고 컴포넌트에서 각각의 버튼과 레이블 이름도 변경시켜줍니다. 그래야 나중에 헷갈리지 않습니다.

 

 

 

 

3. 이제는 필요한건 위치센서입니다. 센서에서 위치센서를 선택한 다음 화면에 옮겨 놓습니다. 그럼 아래 [보이지 않는 컴포넌트] 안으로 들어갑니다. 

 

 

블록 코딩하기

4.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위치를 알려줄 것입니다. [버튼_현재위치]를 선택한 다음 아래 그림처럼 실행 블록을 가져옵니다.

 

 

5. 위도레이블을 클릭하여 [지정하기 레이블_위도. 텍스트] 블록을 가지고 옵니다. 레이블은 센서에서 값을 가지고 와서 표시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텍스트 블록을 가지고 오는 것입니다.

 

 

6. 나머지 레이블도 텍스트 블록을 가지고 옵니다.

 

 

7. 레이블에 표시할 값을 가지고 와야 하는데요. 위치 센서를 클릭한 다음 해당 값에 해당하는 블록을 가지고 옵니다. 위도, 경도, 현재 주소값을 가지고 레이블에 붙여줍니다.

 

 

8. 레이블과 위치 센서 블록을 결합하면 아래 그림처럼 완성됩니다.

 

9.  AI컴패니언을 이용하여 접속하거나 빌드를 실행시켜서 스마트폰에서 실행을 시켜 봅니다. 그럼 이렇게 나타납니다.

※ 실행하시기 전에 스마트폰에 꼭 위치 정보를 켜 놓아야 합니다. 실제 스마트폰의 센서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치센서를 켜놓지 않고 실행하면 아무것도 안 나옵니다.

 

 

위치 정보를 꼭 켜 주세요.

안겨주면 아래 그럼치럼 나와요 ↓

 

 

 

10. 위치정보 GPS를 켜고 다시 [현재 위치] 버튼을 클릭하면 위도, 경도가 나오고 현재 주소가 나옵니다. 제 정보는 소중하니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

 

 

위치센서 사용방법을 마치며...

간단하게 위치 센서를 이용하여 현재 위치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간단한 방법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더라고요.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위치를 지도에 표시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내 위치를 전송할 수도 있는 어플을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에는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지도에 표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