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주사위 게임 만들기


이번 엔트리 프로그래밍 시간에는 주사위를 이용한 게임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명 엔트리 주사위 게임만들기!!


이번 엔트리 게임 만들기를 진행하면서 비교하는 구문을 배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비교하는 프로그래밍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먼저 이번에 만들 게임을 영상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실행방법은 컴퓨터와 사용자가 주사위를 램덤으로 돌려 누가 이겼는지 판별을 해주는 것입니다.




오브젝트 추가하기

엔트리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오브젝트를 먼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사위 오브첵트를 추가를 한 다음 이름을 하나는 "컴퓨터" 하나는 "사람"으로 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글상자를 추가해 글상자1에는 "컴퓨터", 글상자2에는 "나", 그리고 글상자에는 "누가 이였나"를 표시하다가 컴퓨터와 사용자가 주사위 게임이 끝나면 누가 이겼는지 알려주도록 만들어 줄 것입니다.




컴퓨터 오브젝트 프로그래밍하기


먼저 실행을 시작하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주사위를 던지도록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을 클릭하면 주사위 모양이 계속 바뀌는 모습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사위 오브젝트를 클릭한 후 오른쪽 모양을 클릭하면 주사위 모양이 나타납니다. 이 주사위 모양이 바뀌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야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를 가지고 온 다음 1번 반복하기 블록을 가지고 온 다음 2번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를 가지옵니다. 그리고 흐름에서 [~초 기다리기]를 가지고 온 다음 0.1초로 값을 변경해 줍니다. 이렇게 하면 모양이 0.1초마다 10번 정도 변경이 됩니다.


4번 [생김새]에서 [주사위_1] 모양으로 바꾸기]를 가지고 온 다음 그 위에 [계산]블록 [0부터 10 사이의 무작위수]를 가지고 온다음 값을 10→6 으로 값을 변경합니다.





그리고 코드를 잘 보시면 0부터 6사이의 무작위 수를 중 하나의 수의 값을 추출하여 모양을 변경하는데 이 방법은 프로그래밍하면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므로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5번  [생김새 블록에서 [안녕을 4초 동안 말하기] 블록을 가지와 위 처럼 "컴퓨터 선택완료", 1초로 값을 변경해 주세요


사람 오브젝트 프로그래밍하기

컴퓨터가 주사위를 다 던지면 사람이 클릭하여 주사위가 돌아가게 만들어 줍니다. 여기서 돌아가는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애니메이션 방법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고 주사위 모양도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주의 해야 할 점은 컴퓨터는 자동으로 실행을 시작하지만 사람오브젝트는 클릭했을 때 실행을 해야 하는 점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누가 이겼는지 판별하는 신호보내기를 만들어 줍니다.



글상자<판별> 오브젝트 프로그래밍하기

컴퓨터와 사람 중 누가 이겼는지 판단을 해서 결과를 말해주는 부분입니다.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 오브젝트에서 마지막에 [신호보내기]를 했는데요. 그 신호를 여기서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글상자"를 클릭한 다음 블록에서 [시작] 블록에 보면 안테나 모양이 있는 블록이 있습니다. 1번 블록을 가지고 와서 배치를 해줍니다.



2번 [흐름] 블록에서 [만일~ 참 이라면, 아니면]을 배치를 해준 뒤

3번 [판단] 블록에서 [10>10] 블록을 가지고 온 다음 계산에서 [글장자의 x 좌푯값] 블록을 ▼ 표시를 클릭하여 "컴퓨터의 모양번호" 와 "사람의 모양번호"로 변경을 해줍니다.

4번 [가 글상자] 블록을 클릭하여 [엔트리라고 글쓰기] 블록을 가져와 [컴퓨터승!!]으로 값을 변경해 줍니다.

5번 2번 안에 다시 [만일~ 참이라면, 아니면] 가져와 2번 "아니면" 안에 블록을 넣습니다. 그리고 3번과 같이 6번은 반대로 만들어 주고 7번 8번 글상자 부분을 변경해 줍니다.


2번 코드를 두 모양 번호를 비교하여 컴퓨터가 크면 4번을 실행하고 아니면 4번을 건너뛰고 5번 블록을 실행합니다. 만일 컴퓨터 모양이 사람의 모양 번호 보다 작다면 7번을 실행하고 그것도 아니라면 8번을 실행하는 코드입니다.


조금 부족하지만 간단하게 엔트리 주사위 게임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여기서 부족한 부분은 여러분들이 한 번 더 추가해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세요 ^^오늘도 즐겁게 프로그래밍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