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룰렛 게임만들기

이번 엔트리 게임만들기 시간에는  룰렛 게임을 만들어 보도록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아마 1박 2일에서 하는 룰렛게임을 많이 보셨을 텐데요 저희도 한번 재미있게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룰렛 게임을 어떻게 구상해보겠습니다.

1.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화살표를 돌아가게 한다.

2. 마우스를 오래 클릭하면 그 만큼 회전을 많이 하게 한다.

3. 룰렛 화살표를 마우스를 오래 클릭할수록 회전을 많이 하도록 한다.


이렇게 두 가지로 구상을 해봤는데요. 회전을 많이 하게 하려면 변수를 사용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엔트리 프로그래밍 룰렛 게임 만들기

그럼 어떻게 만들었는지 동영상으로 한번 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필요한 오브젝트를 먼저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브젝트 추가하기"를 클릭하여 "룰렛 화살표"와 "룰렛판" 그림을 가져와 화면에 알맞게 배치하도록 합니다.

 





2. 룰렛판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여러 가지 룰렛판 모양 중 원하는 룰렛판 모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룰렛 모양에 T를 클릭 한 후 룰렛판에 원하는 내용을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파일]을 클릭하여 저장을 수정된 그림을 저장해 줍니다. 그래야 수정된 룰렛판이 적용이 됩니다.


3. 룰렛 화살표 오브젝트의 중심축을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룰렛화살표"를 클릭하여 가운데 중간 중심점이 있는데요 아래 끝 부분으로 이동을 시켜 줍니다.  


중심점을 이동하지 않으면 화살표가 첫 동그라미를 기준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아래로 중심점을 이동시켜줘야 아래 기준점을 기준으로 회전을 하게 됩니다.


3. 이제 마우스를 클릭하면 세기를 기록할 수 있도록 변수를 하나 만들어 주겠습니다. '블록'을 클릭한 다음 '변수만들기'를 클릭하여 변수 이름을 '돌리는 세기'라고 주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장면 구성 및 오브젝트 추가하는 것까지 했습니다. 이제는 블록을 프로그래밍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 룰렛화살표가 회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을 룰렛 화살표 오브젝트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우스를 클릭할 때 이벤트가 발생을 하기 때문에 블록에서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를 가지고 오도록하겠습니다. 그리고 '흐름'에서 '참 이 될 때까지 반복하기' 블록을 가지고 옵니다. 판단에서 '마우스를 클릭했는가", 자료에서 '돌리는세기에 ~만큼 더하기' 블록도 가지고 옵니다.

5. 블록을 조립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 블록 안에 '마우스를 클릭했는가' 블록을 넣고 '~이 될때까지를' 클릭하여 '~인 동안'으로 변경을 해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블록도 아래 그림처럼 넣어줍니다.


이 블록은 마우스를 클릭하고 있는 시간 동안 돌리는 세기 변수에 계속 1만큼 더해져서 숫자 값이 계속 증가를 하게 됩니다. 이제 마우스를 해제하면 돌리는 세기의 값만큼 화살표를 회전시켜주도록 하겠습니다.


6. 1번 블록을 가지고 온 다음 '~인 동안'으로 변경하고 2번 자료에서 변수값과, 판단에 있는 비교 값을 가지고 온 다음 '돌리는세기' 값을 안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결합시켜 준 3번을 1번에 있는 <참>값에 넣어 줍니다. 4번 블록은 자료에서 가지고 와서 값을 -1로 변경을 해주고 5번 변수값을 '방향을 10 만큼 회전하기' 안에 넣어 줍니다.


1번부터 5번 블록까지 결합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모양이 됩니다.


이제 위에 코드와 두 코드를 합쳐 보겠습니다. 룰렛 게임은 첫 번째 반복하기에서는 '돌리는세기' 변숫값을 증가시켜 주고 마우스를 해제하게 되면 값이 0보다 작아질 때까지 룰렛 화살표를 계속 회전하게 됩니다.


이번 엔트리 게임만들기를 하면서 저도 배운 것 중 하나가 마우스를 클릭하고 있는 동안 값을 증가시켜 그 변수 값으로 다른 동작에 사용하는 것을 배웠는데요 이 부분은 다른 게임을 만들 때 많이 사용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예를 들어서 포탄 날리는 게임을 만들 때 힘을 사용한다거나 말이지요


오늘도 모두 재밌는 프로그래밍 하시기 빌게요~ 그럼 다음에 더 좋은 자료로 만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