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구구단 게임만들기


구구단을 외자! 구구단을 외자! 국민들 중 이 구구단 게임을 모르시는 분들은 없을 것 같은데요 이번 엔트리 프로그래밍 시간에는 엔트리로 구구단 게임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구구단 게임을 정말 간단한 게임이지만  이것을 프로그래밍 하려면 정말 휴~

하지만 이것도 게임 중에 간단한 프로그래밍이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이번에 엔트리 프로그래밍 구구단 게임만들기를 하면서 배울 수 있는 점


첫째, 블록끼리 합치기 하는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둘째, 변수를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셋째, 비교 판단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변수 사용하는 방법은 앞으로 난이도가 있는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꼭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구구단 게임 구상하기


프로그래밍으로 바로 들어가기 전에 조금 정리가 필요합니다. 그림을 그릴 때에도 간단하게 구성을 하지요? 저희도 구상이 필요합니다. 


첫째, 구구단 게임을 하려면 누군가가 구구단 질문을 해야합니다.

둘째, 구구단의 질문에 답을 해야합니다. 그러려면 입력 값을 받아야겠지요

셋째, 질문을 한 구구단 정답과  입력한 정답을 비교해야 합니다.

넷째, 비교한 정답을 비교해서 틀리면 틀렸다 맞으면 맞았다고 이야기 해줘야합니다.


대충 이렇게 흘러 갑니다. 저는 여기서 딱 5번만 게임을 해서 다 맞추면 "달인"이라는 말과 정답과 오답을 비교해서 오답이 많으면 "노력하세요" 라는 멘트가 나오게 할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것을 하나의 알고리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알고리즘은 어려운게 아니예요 ^^



엔트리 프로그래밍 구구단 게임 블럭 코딩하기


최종 코드입니다. 혹 보시고 나서 헉~ 하시고 계시는 아닌지 ^^ 

이 많은 코드를 보고 하시기에도 처음 하시는 분들은 어려우실 것이예요

부분 부분 하나씩 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코드를 다시 하나씩 보면서 이해하도록 해볼께요

시작하기 버튼을 아실 꺼예요. 그리고 바로 시작하기 좀 그러니깐 멘트를 조금 넣었습니다. [생김새]블록에 들어가면 아래 블록이 있으니 내용만 변경해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바로 아래에 넣어줍니다.




이제 위에 있는 그림에서 1~4번이 있는데요 이 것은 아까 처음 구성부분에서 이야기 했던 부분입니다.  구구단 질문을 하는 부분입니다. 구구단 게임을 할 때 나우는 구구단 계산을 만들어 줘야하는 부분인데요 변수를 만드는 방법 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료]-[변수만들기]를 클릭하고 이름을 넣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변수를 변수1, 변수2, 정답횟수, 오답횟수, 정답 5개의 변수를 만들어 줍니다.



1번부터 4번까지 만들어 주는 것이 코드 부분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인데요

이부분은 동영상을 보시면하 만들어 보세요 결합하는 부분이 많아서 그림으로 설명하기가 힘들더라고요 ^^;



5번 부터 9번까지가 질문의 대답과 비교하여 판단하는 부분입니다. [만일~ 이라면]블럭을 가지고 온 다음 비교 판단하는 부분을 만드는 것인데요 [판단]블록에 들어가서 <10=10> 블럭을 가지고 온 다음 [자료]블록에서 정답 값과 대답을 넣어 5번을 만들어 줍니다.


만약 정답이 대답과 동일하다면 6번 정답횟수에 1만큼 더해주고 7번 정답을 확인시켜 줍니다. 아니면 8번 오답횟수에 1만큼 더해주고 9번 오답 메세지를 2초동안 출력해 줍니다.

 

사실 6번과 8번 코드는 없어도 됩니다만 아래 코딩을 해주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였습니다. 정답횟수 5 이면 "달인" 메세지를 내보내고 아니면 12번에서 오답 횟수가 더 많으면 13번 "노력하세요"라는 메세지가 아니면 14번 "보통이네요"라는 메세지가 나오게 만들었습니다. 

하다보니 설명이 엄청 길어 졌네요

이렇게 글이 많은면 읽기 힘든데.. 제가 봐도 지치셨을 것 같네요


설명을 조금 띠엄 띠엄 했는데요 혹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알고 있는 부분은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엔트리로 구구단 게임 만들기를 마치겠습니다.

https://goo.gl/tdGflA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