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sumifs 함수


이번 시간에는 엑셀 sumifs함수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에서 가장 많이 하용하는 함수 중 합계 함수를 많이 사용하실 것입니다. 


엑셀에서 합계 대표 함수는 sum함수가 있고 내가 원하는 값을 찾아서 합계를 구하는 sumif함수가 있는데 조금 한계가 있습니다. sumifs함수는 여러 조건을 걸어서 내가 원하는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목록 만들기


먼저 완성된 형태를 보도록하겠습니다. 날짜별 거래 내역이 있을 때 지역별로 해당 품목의 합계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H3셀에서 "경기"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컴퓨터, 노트북, 냉장고, TV의 품목의 수량이 자동으로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지역을 목록 형태로 만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H2셀을 클릭한 다음 메뉴에서 [데이터]를 클릭하고 리본메뉴에서 [데이터 유효성 검사]를 클릭합니다.


탭 부분정 [설정]에서 [목록]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원본 부분에 목록을 만들고자 하는 범위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우리는 거래처 범위인 2번 범위를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클릭해 줍니다.


콤보 박스를 클릭하면 아래로 거래처 지역명이 나타납니다.




SUMIFS 함수 넣기


이제 함수를 넣어 보도록하겠습니다. H3셀에 "=SUMIFS(" 넣은 다음 위에 있는 2번 부분을 눌러줍니다.


엑셀 sumifs함수는 다른 함수와 다른게 먼저 범위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합계를 구하고자 하는 범위 부터 입력을 합니다.


여기서는 수량의 합계를 원하기 때문에 E3부터 E10셀까지 범위를 지정하고 F4키를 눌러 주소 값을 절대값으로 변경해 줍니다.


그리고 참조 할 범위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참조할 것이 거래처입니다. 그래서 거래처 범위를 지정해 주고 F4키를 눌러 절대주소로 변경을 해줍니다.  3번을 눌러 지역 값 H2값을 넣어주고 절대 값으로 변경합니다.


sumifs함수 값을 넣은 것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그림과 같습니다. 선을 그엇더니 너무 복잡해 보이는 것 같네요

5번만 절대 값이 아닌데요 이유는 컴퓨터 외의 제품들은 품명이 변경이 되어야 되어서 절대주소값으로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확인]를 눌러줍니다.



강원도에 컴퓨터 수량의 합계가 나옵니다. 그럼 아래로 자동채우기를 해주면 됩니다.


다른 제품들의 수량 합계도 나타납니다.


이번에는 거래처를 변경하여 "경기"로 변경하면 자동으로 "경기" 거래처의 각 품목별 합계 자동으로 구해짐니다.


지금까지 엑셀 sumifs함수에 대한 어마어마한 설명이였는데요 잘 설명을 했는지 모르겠네요 잘 sumifs함수에 대한 설명만 할 것을 [데이터유효성검사]가지 해버리는 바람에 너무 길어졌네요. 


처음 sumifs 함수를 사용할 때는 저도 어려움이 있었지만 몇번 연습해 보면 if 함수를 사용하여 합계를 구하는 것보다 sumifs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