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게임 비밀금고를 열어라!!!


엔트리로 게임을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일명 엔트리 게임 비밀금고를 열어라!!!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하여 비밀금고를 여는 게임입니다.


엔트리 게임 비밀금고를 열어라!!!





이번 게임을 만들면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일정시간 동안 메세지를 말하는 방법

두 번째 질문을 내고 대답을 받는 방법

세 번째 대답을 비교 할 수 방법

네 번째 대답을 비교하여 판단 하는 방법


진짜 게임하나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네요 그럼 차근 차근 하나씩 만들어 보겠습니다.


장면 디자인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화면을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오브젝트 추가하기]를 클릭하고 배경과 보물 상자를 가지고 옮니다. 배경은 아무거나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실내에 있는 [장롱]을 가지고 왔고 비밀금고는 [보물상자]라고 검색하면 라이브러리에 나오니 찾아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지고 온 비밀금고를 이쁘게 장롱안에 배치 시켜 줬습니다. [장롱]이 아닌 다른 배경을 선택하신 분들도 알맞게 배치를 시켜 주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배경이 아니니까요 



블록 코딩


비밀금고를 열어라!! 게임 코드의 핵심은 질문을 하고 대답을 받으면 대답을 비교하여 틀리면 다시 질문을 하고 맞으면 비밀금고가 열리는 것이 이번 코드의 핵심입니다.


코딩 작성은 [보물상자] 오즈젝트에 코딩을 합니다.

비밀번호의 기본을 설명해 주는 코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처음에는 이것도 안주고 그냥 비밀번호를 맞춰보세요 하려고 했었는데요 그러면 안될 것 같아서 기본 4자리라고 힌트를 주는 코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번 코드는 [생김새]에 들어가서 [ 안녕!을 4초 동안 말하기] 블럭을 가져와 옮겨 놓습니다.

나머지 코드도 2번, 3번은 쉽게 블럭을 올 수 있을 텐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4번입니다.



4번을 코드를 만드는 방법은 [판단] 블럭으로 들어가서 <10=10>블럭을 가지고 오고 [자료] 블럭에서 [대답]을 블럭을 가지고 와서 합쳐 줍니다. 그리고 오른쪽을 비밀번을 입력해 줍니다.



5번 블럭은 [자료]블럭에서 (~묻고 대답기다리기)를 가지고 오면 됩니다. 그리고 대답 받은 자료가 맞으면 6번 보물 상자의 모양을 닫힌 모양에서 열린 모양으로 바꾸라는 명령입니다. 그리고 7번 간단한 축하 메세지를 내보내는 명령입니다.



정말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는데요 이 방법이 꼭 맞는 코드는 아닙니다. 코딩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꼭 이렇게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예로 같은 동작을 하는 코드를 보겠습니다.


위에 코드보다 간결해 졌습니다만 같은 동작이 이루어 짐니다. 이와 같이 동작이 같더라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비밀번호를 맞추는 것만 했습니다만 여기에 더 추가하여 3번 틀리면 경찰이 오는 장면이나 X 표시 등 재미있는 코딩을 추가해서 만들어 보세요 이상으로 엔트리 게임 비밀금고를 열어라!! 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